KT 인터넷 유튜브 재생문제 해결

by hfkais | 2014. 6. 13. | 2 comments

지난 주말, 집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보는데 가끔씩 재생이 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아예 재생이 되질 않거나 광고 영상에서 무한 버퍼링이 걸리거나 했었죠. 그러면서도 어떤 동영상들은 멀쩡히 잘 재생되곤 했습니다. 유튜브 사이트 자체는 잘 보이는데, 동영상 재생만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저희 집에선 KT FTTH 회선을 씁니다. 광케이블을 타고 집안으로 들어와 IPTV와 공유기등을 거쳐 PC, TV, 태블릿, 스마트폰, 크롬캐스트 등에 연결되어 있죠. 그런데 모두 유튜브가 제대로 재생되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싶어 스마트폰을 이용해 유튜브에 접속해 봤습니다. 제 스마트폰은 KT 3G 망을 이용하거든요. 근데 아주 잘 나옵니다. 이상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트위터에서 'KT 유튜브'를 검색해 봤습니다. 저만 그런게 아니더군요. 당장 KT의 @olleh 계정으로 문의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올레 트위터의 멘션대로 아래 항목들을 적어 ollehcs1@kt.com 로 메일을 보냈습니다.


1. 공인 ip 주소와 공인 ip 변동이 있었는지 아닌지 여부
2. 접속 안 되는 이용 시간 및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
3. 이용 단말 (PC인지 모바일 단말기 인지 여부)
4. 고객님 성함
5. 휴대폰 연락처
6. 트윗 ID
7. 주소
8. 유선사용 상품(ADSL, FTTH, 엔토피아)

곧 회신이 왔고, '유튜브가 잘 나오는 회선으로 우회'시켜줄테니 24시간 뒤에 확인해보라 하더군요. 뭐 24시간씩이나 걸리나 싶었지만, 실제론 24시간보다 적...을리가 없죠, 최소 30시간에서 48시간 정도 뒤에서야 유튜브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알게모르게 '유튜브에 속도제한 같은 건 걸지 않는다'라고 들어왔던거 같은데, 적어도 한가지 사실만큼은 확실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KT 회선 내에서도 '유튜브가 잘 나오는 회선'과 '잘 나오지 않는 회선'으로 갈린다는 사실이죠. 아마도 LTE 같은 무선망 쪽 사정이 좋은 것 같고, FTTH 같은 유선망 쪽 사정이 안좋은 거 같습니다. 게다가 트위터에 검색해보니 아직도 'KT 회선에서 유튜브가 제대로 안나온다'고 올린 트윗들이 보이더군요. 적어도 예기치 못한 일시적 장애는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KT 인터넷 회선을 쓰는데 유튜브가 잘 재생되지 않는다, 하시는 분들은 위 방법대로 상담원을 통해 해결하시길 추천합니다. @olleh@olleh_cs 에 문의 트윗을 보내고, 위 내용을 적어 이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자신의 공인IP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은 http://www.whatismyip.com/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IP를 알아내면 됩니다.


덧) KT회선에서 유튜브가 느린 이유는 이 기사를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유튜브에 밀리는 네이버·다음…“동영상 서비스 접어야 하나요”'

댓글 2개:

  1. 안녕하세요 =kt관련 유튜브 게시글 잘보았습니다

    지금 크롬으로 유투브를 사용중인데요 잘나오다가도 버퍼링이 걸리는걸 반복하네요

    인터넷 여기저기 찾아보고 그 방법들을 사용해도 별다를 효과가 없네요

    며칠전에 kt기사도 왔다 갔는데도 그닥 해결이 안되는데요

    요즘은 hfkais님도 유투브가 잘나오는지요??

    다운받고 인터넷 방송 게임등 다 잘되는데

    유독 유투브만 보면 말썽이네요 ;;;;;

    답글삭제
    답글
    1. 네, 저도 하루에 꽤 많은 시간을 유튜브 시청에 쓰지만 최근들어 버퍼링이 심해진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혹시 DNS 주소를 바꾸실 수 있다면, 구글의 공개 DNS로 바꿔보시는 건 어떨까요?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ublic-dns/

      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