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 축제

by hfkais | 2015. 4. 19. | 0 comments

이전 글 : 봄, 온 산을 뒤덮은 진달래 속으로 - 2009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축제
링크 : 고려산 진달래 축제 홈페이지

매년 이맘때 쯤 열리는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 축제가 올해로 벌써 8회 째입니다. 저야 가까우니까 매년 슬슬 가보긴 하는데요, 오늘은 축제 첫 날부터 다녀온 김에 오랜만에 새로운 내용들 업데이트 겸 간단한 가이드 겸 해서 이것저것 써보겠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고려산 산행코스

진달래 군락지는 고려산 정상 북서쪽 방향에 있습니다. 때문에 해발 436m의 고려산 정상까지 올라야 하는데요, 4~5가지의 산행로 중 백련사 쪽 산행로를 이용하는 게 가장 일반적입니다. 주차장으로 쓰이는 하점면 고인돌 광장이 그쪽이거든요. 이곳에서는 축제기간 중에 각종 문화행사도 열립니다.

만약 강화터미널에서 축제기간 중에 운행되는 임시버스를 탔다면 청련사 쪽이나 적석사, 고비고개 쪽에서 오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일반적인 백련사 쪽 코스로 가보겠습니다.

IMGP0710
(클릭해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산행객들이 이 백련사 코스를 이용합니다. 이 코스는 크게 고인돌 광장~백련사 / 백련사~고려산 정상(헬기장)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거리는 꽤 길게 느껴지지만 생각보단 그리 험하지 않은 코스입니다. 왕복 시간은 넉넉히 약 3시간 정도면 충분할 것 같네요.

IMGP0514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고인돌 광장을 가로질러 찻길까지 갑니다. 고인돌 광장에는 먹거리 장터와 이것저것 체험시설, 놀이시설 등이 세워져 있습니다. 어린이들 체험 위주로 되어있으니 하산할 때 둘러보는 것도 좋겠죠. 고인돌 광장 옆에는 강화 역사박물관이 있으니 그쪽도 들러보면 좋습니다.

IMGP0518

광장을 나와 찻길을 건넌 뒤 마을 하나를 가로질러 갑니다.

버스를 이용할 경우 사진속에 보이는 진달래 모양 정류장에서 아무 군내버스(파란색)나 타시면 강화읍내 및 강화터미널까지 갈 수 있습니다. 수도권 교통카드 다 찍히니 걱정 마시구요, 내릴 때 찍으시면 인천/경기 버스들  환승할인 되구요.

IMGP0722 IMGP0716

산행로 입구까지 마을을 가로질러 걷다보면 곳곳에서 특산품이나 생수 등을 팔고 있습니다. 강화 순무나 순무김치, 오리알, 채소, 나물 등을 팔고 있더군요. 생수 같은 건 미리 사시고 순무김치 같은 건 내려올 때 사는게 좋겠네요.

IMGP0526 IMGP0528

곳곳에 활짝 핀 벚꽃이 꽤 볼만합니다. 마을과 밭을 가로지르는 데만 약 1km 정도를 걸어야 합니다.

IMGP0529

백련사 입구까지 왔습니다. 평소엔 백련사까지 차를 타고 올라갈 수 있지만, 진달래 축제 기간에는 차량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가끔 새벽에 아주 일찍 오시는 분들이 진행요원의 통제 전에 차를 갖고 올라가기도 합니다.

IMGP0531 IMGP0533

백련사 입구에서 백련사까지 약 2~3km 정도 됩니다. 이 구간은 깨끗하게 포장된 완만한 언덕길입니다. 길을 따라 슬슬 올라가다 보면 어느새 고려산 중턱에 다다르고, 이내 백련사에 도착하게 됩니다.

IMGP0549 IMGP0537

백련사까지 왔으면 대략 반 정도 왔다고 보면 됩니다. 작은 찻집도 있고 곳곳에 벤치도 있으니 잠시 쉬어가는 것도 좋겠네요. 가을엔 멋진 은행나무와 단풍이 어우러지는 곳입니다.

IMGP0695

백련사 바로 옆에서부터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여기서부터는 그야말로 산길입니다. 언덕이 꽤 가파르고 힘도 많이 듭니다.

그나마 다행인게, 예전에는 그냥 흙으로 된 산길이었는데 얼마 전부터 계단과 미끄럼방지용 포대자루(?)를 깔아놔서 올라가기 수월해졌습니다. 여기서 약 700m 정도만 올라가면 진달래 군락지를 볼 수 있습니다.

IMGP0685 IMGP0581

열심히 산을 오르다 '아 힘들다, 아직 멀었나?' 싶을 때 딱 700m가 끝납니다. 그리고 진달래 군락지가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위 표지판 위치에서 딱 이정도로 보입니다. 멋지긴 하지만 시야에 방해물들이 많죠.

아직 정상에 도착한 건 아니고요, 다시 600m 정도를 더 올라가야 정상에 도착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이 600m 구간은 비교적 완만한 포장길이라 천천히 경치를 감상하면서 오르면 됩니다.

IMGP0584

언덕을 계속 오를 수록 점점 먼 곳까지 보이게 됩니다. 저 멀리 보이는 산은 아마도 별립산(399m)이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바다 너머 교동도와 석모도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곳곳에 계단과 관람대가 설치되어 있으니 굳이 험한 산 속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되겠죠?

IMGP0586

축제기간 첫날인 4월 18일 현재 개화율은 약 70% 정도 되는 것 같네요. 다음 주말인 25~26일 정도면 만개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IMGP0589

능선을 따라 등산로가 설치되어 있어 가까이서 볼 수도 있습니다.

IMGP0590

산비탈 한 면이 모두 분홍색으로 물들어 장관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IMGP0618

봉우리 정상에도 사람들이 바글바글하네요.

IMGP0620

가까이서 보니 반은 피었고 반은 아직 안 피었고~

IMGP0623 IMGP0629

능선을 따라 등산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걷기 편합니다. 굳이 등산스틱까지는 필요 없을 듯?

IMGP0639

사진찍으실 분들은 그냥 광각렌즈 하나 망원렌즈 하나 챙겨오시면 좋을거 같네요. 의외로 고려산 정상에서 강화도 곳곳이 한눈에 들어온답니다.

IMGP0653

능선을 기준으로 한쪽에만 진달래가 피어있고, 한쪽은 텅 비어있어서 신기한 느낌을 줍니다. 인위적으로 조성된 건 아니고 여러 번의 산불 이후 자연스럽게 조성된 것입니다.

IMGP0665

고려산 정상에는 넓은 헬기착륙장이 있어 잠시 쉬어갈 수 있습니다. 한쪽에는 군 기지가 있는데요, 그쪽은 보안시설이므로 사진을 찍으면 안됩니다.

IMGP0670 IMGP0681

정상 바로 밑에 먹거리 장터가 있으니 좀 쉬어가는 것도 좋겠네요.

IMGP0683 IMGP0684

정상에서 좀 내려오면 고려산 오련지 복제품(?)도 있으니 구경 한번 해보세요. 아쉽게도 물이 다 말랐군요. 정상에 있다는 오리지널 오련지는 아마 군 시설 내에 포함되어 있어 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고려산 산행코스 사진은 여기까지입니다. 하산은 올라왔던 길을 거꾸로 되돌아 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왔다면 반대편으로 가보는 것도 좋겠죠. 가령 백련사 쪽으로 올라왔다면 청련사나 고비고개, 적석사 쪽으로 하산하는 것도 좋겠네요.

실제로 어떤 분들은 백련사 쪽으로 올라온 뒤 청련사 쪽으로 내려가서, 택시를 타고 다시 고인돌 광장으로 이동해 승용차를 타고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인돌광장 문화행사와 주차

IMGP0515

진달래 축제 기간에는 고인돌 광장 옆 주차장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고인돌 광장에서도 이런저런 행사가 열립니다. 뭐 지역 축제가 다 그렇듯이 먹거리장터, 특산물 시장, 체험행사 등이 있죠. 고인돌 광장 옆에는 강화 역사박물관도 있으니 아이들과 들러보는 것도 좋겠네요. 진달래 축제와는 별개로 나중에 고인돌 축제도 따로 열립니다. 올해는 언제 열릴려나?!

IMGP0510

한편… 작년까지만 해도 주차비를 따로 걷지 않았습니다만, 올해부터는 좀 희한한 방식으로 주차비 아닌 주차비를 받습니다. 즉 5천원을 내면 강화군 내에서 쓸 수 있는 '강화사랑 상품권'으로 '교환'해준다는 건데요, 말이 교환이지 사실상 강매가 아닌가 하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각 주차장 입구에서 진행요원 아주머니들이 일일이 차를 붙잡고 상품권 교환(?)을 해주더군요. 이것저것 물어보니 영수증 발급도 안되고 카드결제는 단말기가 없답니다. 말로는 '어차피 강화군 내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다. 다른 지역 축제에서도 다 이렇게 한다'고 하는데 글쎄요, 솔직히 쓸 데가 그리 많았나 싶기도 하고… 상품권 뒷면에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1년'이라고 적혀있는데 따로 발행일이 적혀있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괜히 지갑에 쑤셔놨다가 까먹고 집에가서 발견하지 마시고 그냥 얼른 써버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진달래 축제 행사장 내에서 쓰시거나, 등산로 초입의 일부 가게에서 상품권을 받으니 거기서 써버리는게 좋겠네요.

진달래 축제 임시버스 시간표

(클릭해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직접 찍어왔습니다. 주말인 4월 25일/26일에는 임시 버스를 운행한다고 합니다. 강화터미널 6번 홈에서 출발하고요, 코스는 청련사와 고비고개, 적석사 쪽으로 운행하는 모양입니다. 일요일에는 미꾸지고개와 신삼리입구까지도 가네요. 주말엔 하점면 고인돌광장(백련사 코스)으로 가는 버스가 엄청나게 붐비므로 이쪽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포스팅 마칩니다.

사진 - 펜탁스 K-x, DA16-45, SA50-200

링크 : 진달래 축제장 안내 / 고려산 등산로 코스, 진달래 축제 오는 길

comment 댓글 없음: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