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 기가 UHD TV 셋톱박스에서 USB파일 재생하기 및 자막파일 설정하기

by hfkais | 2015. 8. 12. | 23 comments

관련 글 : KT 기가인터넷 콤팩트 및 올레 기가 UHD TV 셋톱박스 변경
잘만 ZTVD5000 50인치 풀HD TV 구입 및 사용기

 

이번에 구입한 잘만 ZTVD5000에는 USB 단자가 있지만 이건 펌웨어 업데이트 전용입니다. 즉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꽂아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거나, 사진 파일을 열어볼 수 없습니다. TV 자체에 아예 그런 기능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희 집엔 얼마 전에 설치한 올레 기가 UHD TV 셋톱박스가 있죠. 셋톱박스에서 자체적으로 USB 파일 재생을 지원합니다. 물론 올레TV 뿐만 아니라 다른 IPTV 셋톱박스나 케이블TV 셋톱박스들도 요샌 다들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올레 기가 UHD TV 셋톱박스에서 USB 재생하기


▲셋톱박스 전면에 샌디스크 USB 메모리를 꽂은 모습 

이 셋톱박스에는 USB 단자가 전면에 하나, 후면에 하나가 있습니다. 전면의 경우 커버를 빼고 USB 메모리를 꽂으면 됩니다. 곧 셋톱박스에서 자동으로 USB 삽입을 인식해 재생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만약 팝업을 닫았더라도, 메뉴에서 직접 찾아갈 수 있습니다. 메뉴 – 키즈/게임/쇼핑 앱 – 스마트서비스 – USB플레이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서비스 이용안내를 보면 USB 단자가 전면에 1개, 후면에 2개 있다고 하는데 정작 후면엔 1개만 있더군요. 뭐 크게 중요한 건 아니고… 외장하드는 반드시 전면에 연결하라고 합니다. 아마 전원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올레 기가 UHD TV 셋톱박스에서 USB 재생 시 지원 가능한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디오 포맷 : AVI, TP, TS, M4V, 3GP, ASF, WMV, MPG, DIVX, XVID, VOB, MP4, MKV, MOV
  • 비디오 코덱 : H.264/AVC, MPEG-2/4 Part2, DivX, XviD, WMV3, VC-1
  • 오디오 포맷 : MP3, WMA, M4A
  • 오디오 코덱 : MP2, MP3, WMA
  • 그림파일 : JPG/JPEG, GIF, PNG, BMP
  • 자막파일 : SMI

또한 USB 장치의 포맷은 FAT, FAT32, NTFS 포맷이어야 하고, 500mA/5V 이상의 전력을 요구하는 장치는 인식이 안될 수도 있다네요. 대부분의 USB 메모리와 2.5인치 외장하드들은 인식에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파일명은 단순하게, 자막 인코딩은 ANSI로

가지고 있던 영상 파일을 재생해보려고 했는데 처음엔 아예 재생이 안 되었습니다. 분명 지원하는 코덱인데 왜 안되나 싶었는데, 알고 보니 파일명이 문제더군요. 가령

Movie Title - 01 (BD 1280x720 AVC AACx2 [5.1+2.0] Subx3).mp4

와 같이 복잡하게 되어있으면 재생을 못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간단하게

Movie Title - 01.mp4 식으로 해주었더니 재생이 되더군요.

 

영상은 재생이 되는데, 이번엔 자막이 말썽이었습니다. 분명 영상파일과 같은 파일명을 지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올레TV 셋톱박스에서 자막 없음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셋톱박스에선 자막이 나오지 않을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하라고 합니다.

  • 동영상 파일과 자막 파일의 동일 여부
  • 자막 파일내의 태그가 정상적으로 닫혀있는지 여부
  • 자막 파일의 확장자가 SMI인지 여부
  • 한글/영어 자막만 지원

혹시나 싶어 메모장으로 자막 파일을 열어 태그 확인도 해보고, 자막 오류 수정 프로그램이라는 것도 돌려서 오류도 확인했습니다. 그래도 나오지 않더군요. 마지막으로 자막 파일의 인코딩을 유니코드에서 ANSI로 바꿔 메모장에서 저장했더니, 인식이 잘 됩니다.

결론적으로 '파일명은 단순하게, 자막은 ANSI로 지정'이 해결책이 되겠네요. 이렇게 해서 TV에 직접 USB 메모리를 꽂는 대신 올레TV 셋톱박스를 이용해 USB 속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 23개:

  1. 안녕하세요 지금 올레티비
    usb로 동영상 재생하려니
    어떤 파일은 재생 잘되는데
    어떤 파일은 소리가 안나옵니다
    mkv파일이며 영상과 자막은 잘나오는데 소리가 안나와요 다른 영상들은 소리도 잘 나오는데 왜 그럴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셋톱박스에서 모든 종류의 코덱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팟플레이어 등을 통해 해당 영상에 쓰인 오디오 코덱이 뭔지
      확인해본 뒤 사용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삭제
  2. 자막파일의인코딩을유니코드에서 ansi로어덯게바꾸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자막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 뒤 나오는 옵션 화면에서 ANSI로 선택해주면 되더군요...

      삭제
  3. 덕분에 도움 받았어요, 감사해요. 참고로 자막 파일 인코딩을 메모장에서 ansi로 바꿔 저장해도 안되는 경우엔, 자막 프로그램 '한방에'로 자막 파일을 연 후 (제 경우엔 자동으로 다국어 오류 수정을 해주더군요) ansi(혹은 한글2바이트) 인코딩으로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저처럼 헤매는 분이 계실까 봐 덧붙여 봅니다^_^

    답글삭제
    답글
    1. 예, 댓글 감사합니다.

      삭제
    2. mkv 파일인데 컴퓨터랑 TV 바로꼽을땐 잘 나오는데 셋톱에 꼽으면 자막이 안보이네요. 메모장으로 열어봤더니 태그는 아얘 안보이는 파일이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ㅠㅠ

      삭제
    3. 혹시 동영상 파일 안에 아예 자막까지 포함된 영상이 아닐는지.. 셋톱에서 지원하는 포맷이나 코덱은 꽤 제한적이므로, 그냥 컴퓨터 등에서 외부입력 쓰셔서 보시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삭제
    4.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삭제
  4. 어제까진 되던 USB가 갑자기 인식이 안되는 경우에는 문제가 뭘까요?

    답글삭제
    답글
    1. 글쎄요, 컴퓨터에서는 잘 되는지요? 딱히 의심갈만한 게 없는데...

      삭제
  5. 님 덕분에 해결 했어요. 감사요.^^

    답글삭제
  6. 자막이 안나왔었는데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감사합니다. 흔히 알려진 방법으론 효과가 없어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광명 찾아가네유.. ㅎㅎ

    답글삭제
  8. 감사합니다, 덕분에 자막나오게 하였습니다~~^^*

    답글삭제
  9. 곰인코더를 사용하는데 오디오가 acc에서 mpeg layer-3 로 변환되는데 mpeg하고 mp3하고 동일한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네 mpeg layer3와 mp3는 같은 말입니다.

      삭제
  10. 영상 용량 크기는 상관 없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용량제한까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셋톱박스나 펌웨어 버전마다 다를 수도 있으니 kt 쪽에 문의하시는게 확실할 것 같습니다.

      삭제
  11. 용량 크기는 상관 없나요??

    답글삭제
  12. 오...예전에 이용하던 올레KT 셋톱박스에선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포맷형식이 FAT나 FAT32 여야만 했고, NTFS 로 포맷된 건 인식을 못하더니 이젠 되나 봅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