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oer PT-04GY 무선동조기 구입

by hfkais | 2016. 6. 30. | 0 comments

외장플래시로 인얀32(yinyan CY-32TWZ)를 쓰고 있습니다. 이것도 거의 한 10년 가까이 쓴 것 같은데요, 전에 쓰던 후지필름 S602z 시절부터 지금의 펜탁스 K-x와 K-01에 이르기까지 꽤 오랫동안 써온 물건입니다.

카메라 핫슈에 끼워 만날 천장 바운스로만 찍다가, 외장플래시를 좀 더 다양하게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메라 위가 아닌 다른 방향에서도 빛을 쏴보고 싶었던 거죠.

검색해보니 유선동조의 경우 플래시 싱크 코드를 쓰면 된다네요. 더 찾아보니 무선동조란 방법도 있었습니다. 카메라 핫슈에 송신기를 달고 외장플래시에 수신기를 달아 무선으로 트리거 신호를 쏴주는 거죠. 인얀32는 어차피 수동플래시라 TTL이니 P-TTL이니 그런 건 필요 없었습니다.

단순히 트리거 신호만 쏴주면 되는데도, 국내에서 팔고 있는 건 가격이 꽤 비싸더군요. 송신기가 거의 2~3만원, 수신기도 거의 3~4만원에 육박했습니다. 혹시나 싶어 알리익스프레스를 뒤져보니 똑같은 걸 훨씬 싸게 팔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송/수신기 합쳐서 말이죠.

보아하니 똑같은 물건에 상표만 이것저것 다르게 붙여 팔고 있었습니다. Andoer, Wansen, Nicefoto 등 브랜드명도 다양하네요. 제가 고른 것은 Andoer(안도어? 앤도어? 앤둬?) 브랜드가 새겨진 PT-04GY란 제품입니다. 브랜드가 달라도 PT-04GY 모델명으로 검색하면 얼추 거의 같은 물건들이 검색됩니다.

 

Andoer PT-04GY 무선동조기 세트. 왼쪽이 수신기, 오른쪽이 송신기입니다. 제가 산 건 1+3 세트라서 송신기 1개에 수신기가 무려 3개나 왔습니다.

 

PT-04GY로 검색하면 거의 똑같이 생긴 제품들이 나오는데요, 자세히 보면 채널수가 다릅니다. 4채널 짜리가 있고 16채널 짜리가 있습니다. 4채널 짜리는 스위치 2개, 16채널 짜리는 스위치가 4개 달려있습니다. On/Off 상태에 따라 채널이 결정되므로 2x2=4 또는 4x4=16 채널이 되는 것이죠. 위 사진 속 빨간색 부분이 채널 설정 부분입니다. 송신기와 수신기의 스위치를 조작해 똑같이 맞춰주면 됩니다.

 

플래시 싱크 커넥터(PC 터미널 단자)가 있을 경우 유선으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2.5mm 커넥터를 사용한다네요. 제 카메라에는 PC 터미널 단자가 없어서 어떻게 쓰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수신기에는 AAA배터리 2개가 들어갑니다. 송신기에도 배터리가 들어가는데요, 23A 12V 배터리 1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교체시엔 볼트 하나를 풀어 송신기를 뜯고 교체할 수 있습니다.

 

송신기를 뒤집은 모습입니다. 수신기와 똑같이 빨간색 채널설정 부분이 달려있습니다. 참고로 수신기에는 전원 On/Off 스위치가 달려있지만, 송신기에는 스위치가 달려있지 않습니다.

 

송신기 옆구리에도 PC 터미널 단자가 붙어있습니다. 아마 핫슈가 없어도 작동할 수 있게끔 만든 것 같네요.

 

제품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Andoer PT-04GY 16 Channel Wireless Remote Flash Trigger

  • 호환 기종 : 범용(수동 트리거 방식이라 TTL 지원 불가)
  • 채널 : 16채널(스위치 조절)
  • 주파수 : 433Mhz
  • 작동 거리 : 최대 약 25m 또는 30m
  • 싱크 스피드 : 최대 1/250s
  • 송신기 배터리 : 23A 12V 배터리
  • 수신기 배터리 : 1.5V AAA 배터리 x 2개

 

 

작동 테스트를 해보니 잘 됩니다. 다만 제 카메라에서는 1/180s에서 플래시 발광 신호가 나오는데, 여기서 살짝 문제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무선 주파수로 작동되다 보니 딜레이가 있달까요?

플래시가 살짝 늦게 터져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셔터가 일찍 닫히게 되어 사진 한 부분이 어둡게 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셔터스피드를 늦춰주니 사라지긴 했습니다만… 좀 더 이것저것 연습을 해봐야겠네요.

아직 본격적으로 촬영에 써보진 못했고 그냥 모셔만 두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냥 개봉기 정도에서 마무리하게 되었네요. 좀 더 써보고 다음에 더 자세히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